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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알못의 책

알못의 책 8. 편집의 즐거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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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못의 책 8. 편집의 즐거움


 


'기획을 하고, 사람을 모아, 물건을 만드는 작업'

 

감상

 

이 책의 저자이자 일본의 편집자인 스기쓰게 마사노부씨는 "인류의 역사는 편집의 역사다"라고 주장한다. 기원전 2900년경 메소포타미아 문명의 벽화에서부터 현대의 SNS까지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인류는 오래전부터 편집기술을 활용하고 발전시켜왔다. 그런점에서 저자의 주장도 조금은 과장스럽지만 충분히 설득력을 가지는 것 같다.

 

그렇다면 편집은 무엇일까? 인생의 절반을 편집 일을 하며 지낸 저자는 편집을 아래와 같이 정의 내린다.

 

'기획을 하고, 사람을 모아, 물건을 만드는 작업'

 

나는 왜 이 책을 읽게 되었는가?

 

이 책은 편집에 대한 입문서다.

 

인터넷 기술의 발달로  더이상 대형매체가 아닌 개인도 에디터가 될 수 있는 시대가 열렸다. 지금 작업중인 블로그와 유튜브 역시 편집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없이는 내가 가진 의도대로 목적지에 도달 할 수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 한권으로 편집에 대한 모든 것을 이해한다면 좋겠지만, 그건 지나친 욕심이다. 다만, 1장에서 다루는 편집에 대한 역사를 배제하더라도 경험에서 우러나온 몇가지 노하우를 익힌다면 앞으로 편집작업에 큰도움이 될 것 같다.

 

 

목차

 

들어가는 글_ 모두가 에디터가 되는 시대

제1장 인류의 역사는 편집의 역사다
인류 문명과 함께 시작된 편집의 역사
세계 최강의 콘텐츠, 성서
최초의 블로거가 탄생하다
중세의 교회는 구글이었다
인쇄의 등장, 새로운 그릇에 오래 묵은 술을 담다
미디어 왕의 등장
중개인에서 크리에이터로 변신하다
발명왕, 라디오를 만들다
디자인은 혁명운동이었다
책의 대중화, 페이퍼백과 문고판
잡지의 탄생
배려 없이 창간된 〈문예춘추〉
나치 독일, 텔레비전 방송을 발전시키다
스물한 살, 대중을 사로잡다
젊은이들의 문화를 생생하게, 유스 컬처 잡지의 탄생
인디 매거진, 일탈을 문화로
인터넷의 폭발적 보급, 컴퓨터와 인터넷 시대의 컬처 저널리즘
누구나 에디터가 될 수 있는 시대
미디어는 진화한다
21세기 미디어는 편집물로 진화한다

제2장 편집의 시작, 기획하지 않은 것처럼 기획한다
기획을 한다는 것은 무엇일까?
기획에는 목적이 있다
기획에는 제약이 있다
기획에는 클라이언트가 관계한다
기획은 유통된다
기획은 타깃이 중요하다
기획은 새로움이다
기획은 제안이다
대중의 욕구를 충족하는 기획을 하라
획기적인 기획을 위한 법칙
뛰어난 기획은 기획이 느껴지지 않는다
편집자는 아무것도 못하는 사람, 무엇이든 잘하는 사람

제3장 말, 1초 만에 눈길을 사로잡다
편집의 기본 3요소: 언어, 이미지, 디자인
독자의 눈을 머무르게 하라
타깃 독자는 누구인가
무라카미 하루키도 부족했던 문장력
독자를 사로잡는 ‘말’을 다루는 기술
군침이 도는 멋진 제목
SNS 시대에 딱 맞는 제목 달기
좋은 제목은 끝없는 고민에서 나온다
단순하지만 조화롭게! 시너지를 창출하는 카피의 비밀
‘내’가 누구인지를 드러내라
‘쓰기’ 위해서는 많이 읽어라!

제4장 이미지, 전달력을 극대화한다
많은 것에서 새로움이 탄생한다
타깃을 생각하면 이미지가 보인다
타깃에서 벗어난 상상력도 필요하다
좋은 이미지를 위해서 이미지 저장소를 만들어라
상상력만으로 명작은 탄생하지 않는다
백 번 듣는 것은 한 번 보는 것만 못하다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편집의 기술
철저하게 추상적이거나, 철저하게 구상적인 회화의 힘
흉내 내기가 아닌 문화를 계승하는 오마주
사진은 현실을 보여주어 메시지를 전달한다
이미지에 설탕을 첨가하지 마라
전달했다면 자극하라

제5장 디자인, 메시지를 완성하다
디자인은 사물을 보는 눈이다
디자인은 콘텐츠로 세계를 만든다
디자인은 메시지다
디자인은 이렇게 탄생했다
디자인이란 원칙을 정하는 작업이다
이미지를 디자인하라
전달력을 극대화하는 디자인의 힘
편집이 전부다, 전부!

제6장 에디터 시대, 편집력이 경쟁력이다
입체적 편집의 기술, 전람회
사람을 끄는 백화점을 편집하다
경계를 뛰어넘는 편집의 힘
유스트림, 편집력으로 잡지의 부흥을 꾀하다
숍을 편집하다
1인 미디어, 편집력이 경쟁력이다
나를 확실하게 드러내는 편집의 기술
지금은 크리에이터의 시대
누구라도 앤디 워홀이 될 수 있다
15세의 블로거, 세계 패션을 움직이다
내 인생을 편집하다

덧붙여서_ ‘아름답다’를 드러내는 편집의 기술
편집의 원칙이 있어야 아름다움이 드러난다
더 나은 것을 창조하기 위한 편집의 기술
매력적인 원칙을 만드는 창조의 힘
지금은 편집의 시대다!

마치는 글
참고문헌